직원을 춤추게 하는 열정적인 리더의 7가지 비밀

|
리더의 가장 큰 자질은 주위 사람들을 고취하는 능력에 있다.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해 자발적으로 나서도록 격려하고 자극하는 역량이야말로 위대한 리더가 갖춰야할 덕목이다. 

'스티브 잡스 프리젠테이션의 비밀' 등의 저서로 유명한 커뮤니케이션 코치 카마인 갈로가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다른 사람들을 고취하는 능력을 지닌 세계적인 리더들의 7가지 비밀을 분석했다. 

1. 열정에 불을 질러라
'그 많던 돈은 어디로 갔을까'라는 저서로 유명한 재무 컨설턴트 수즈 오만은 자기 자신이 고취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고취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리더들은 모두 열정이 많다. 다만 상품 그 자체에 대한 열정이 아니라 그 상품이 고객에게 갖는 의미에 대한 열정이다. 

애플의 최고경영자(CEO) 스티브 잡스는 컴퓨터에 대해 열정을 가진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각자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수단을 만드는데 열정을 느꼈다. 둘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2. 행동의 경로를 항해하라
비전, 다시 말해 행동의 경로를 상세히 설명하는 리더 없이는 어떤 특별한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인간이 달에 착륙할 수 있다는 비전을 제시해 성사시켰다. 비전은 브랜드를 구축하는데도 효과가 있다. 

미국 저소득 지역에 명문대 졸업생들을 훈련시켜 교사로 보내는 비영리단체 '티치 포 아메리카(Teach for America)'의 CEO 웬디 콥은 명문대 학생들이 "교육 불평등을 없애는데" 기여하는 것이 자신의 비전이었다고 소개했다. 대담한 비전은 사람들을 흥분시키고 고취시킨다. 

3. 얻게 되는 혜택을 명확히 제시하라
직원들은 올해 매출을 10% 늘리는데 별다른 관심이 없다. 매출 10% 증대는 목표, 또는 비전을 성취한 결과인데 이는 사람들을 고무시키지는 못한다. 목표를 가지고 조직을 움직이려면 목표가 이뤄졌을 때 얻게 되는 혜택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한 유통업체 CEO는 주가를 1년 안에 두 배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로 세웠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달성하기 어렵다고 일축했으나 이 CEO는 직원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목표를 이뤘다. 

비결은 직원들에게 기회가 있을 때마다 주가가 두 배로 뛰면 고용 안정성과 탄력 근무제, 맞벌이 주부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 등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역설한 것이었다. 

4. 그림을 그려라
우리의 두뇌는 추상적인 아이디어보다 이야기에 적합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다. 제품이 고객의 삶을 개선시키는 방향도 이야기이다. 리더와 팀원의 관계를 가깝게 만들어주는 개인적인 일상사도 이야기이다. 

한 에너지업체 CEO는 회사와 안전 기록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지극히 사적인 이야기를 직원들에게 감동적으로 털어놓아 사기를 높였다. 이야기는 사람들 사이를 연결시켜 준다. 

5. 참여를 이끌어내라
구글의 부사장인 마리사 메이어는 매일 15분간 팀원들이 자신의 의견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표할 기회를 줬다. 직원들은 급여 이상을 원한다. 더 많은 일에 그들을 동참시키라. 

6. 낙관론을 강화하라
위대한 리더는 평균 이상으로 낙관적이다. 콜린 파월 전 미국 국무부 장관은 "긍정적인 사고는 능력을 배가시킨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낙관론이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의 카리스마에 숨은 "비밀"이라고 지적했다. 과거 어느 때도 지금처럼 아이디어와 자원과 기회가 풍부했던 적은 없었다. 

7. 잠재력을 장려하라
온라인 패션 쇼핑몰 재포스에는 목표 코치가 있다. 그는 재포스 직원 각자가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돕는다. 예를 들어 기타를 배우고 싶어 하는 직원이 있으면 기타를 배울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준다. 직원들의 개인 목표와 재포스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의문이 들지만 그는 모든 것이 재포스와 관계가 있다고 말한다. 

재포스는 뛰어난 고객 서비스로 명성이 높은데 이는 직원들을 거대한 기계의 부품으로 취급하지 않기 때문이다. 재포스의 직원들은 회사가 진심으로 자신의 복지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재포스는 매년 미국에서 일하기 좋은 직장 상위에 오른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