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단축키

|
 CTRL + D
 현재 행을 삭제 한다
 ALT + UP/DOWN
 현재 행을  한줄 위나 아래로 이동시킨다.
 ALT + LEFT/RIGHT
 에디터에서 바로 이전에 편집햇던 위치로 이동한다. ALT + RIGHT 로 다시 돌아올 수 있다.
 CTRL + 1
 현재 커서 위치에서 가능한 기능 들을 보여준다. (예, field 나 variable 생성하기) 
 CTRL + F6
 열려 있는 에디터간 이동하기
 CTRL + F7
 열려 있는 뷰간에 이동하기 
 CTRL + F8
 퍼스펙티브간에 이동하기
 CTRL + F11  현재 선택된 클래스나 페이지를 바로 실행한다. (CTRL 없이 F11 을 누르면 디버그 모드로 실행된다.)
 CTRL + N   새로 생성하기 위자드를 띄운다. 새로운 프로젝트나 클래스 파일등을 새로 생성할 수 있다. (이것보단 CTRL + 3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났다.)
 CTRL + M  현재 열려있는 뷰나 에디터를 최대화 한다. 
 CTRL + I  들여쓰기 (indent) 를 수정한다. 
 CTRL + SHIFT + F   소스를 자동으로 포맷 한다.
 CTRL + J  검색 창을 따로 띄우지 않고도 찾을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검색이 실행된다. UP / DOWN 방향키로 다음 일치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CTRL + SHIFT + J 는 반대 방향으로 찾기를 수행한다.)
 CTRL + SHIFT + O 
 자바 에디터에서 import 들을 정리해준다.
 CTRL + SHIFT + L   단축키 목록을 보여주고 바로 실행할 수 있다. 
 ALT + SHIFT + V   자바 에디터에서 현재 선택된 field, method 를 다른 클래스로 이동한다. 
 ALT + SHIFT + M   자바 에디터에서 현재 선택된 블럭을 메소드로 추출해낸다.
 SHIFT + ALT + UP   Java/HTML 에디터에서 현재 커서 위치의 상위 요소를 블럭으로 선택한다. 
  SHIFT + ALT + LEFT/RIGHT  Java/HTML 에디터에서 현재 커서 위치의 다음(RIGHT) 이나 이전(LEFT) 위치의 요소를 블럭으로 선택한다. 
 SHIFT + ALT + DOWN   Java/HTML 에디터에서 이전 선택 영역으로 되돌린다.
  CTRL + 3  이클립스의 모든 명령을 바로 실행할 수 있다. ( 예.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려면 'new class' 만 치고  Enter 만 치면 된다. Naviator 뷰를 띄우고 싶다면 'navigator' 만 치고 Enter 를 치면 된다.) 

****** 이클립스 사용팁 및 단축키 모음 *******

 

===== 실행 =====
1. Ctrl + F11 : 바로 전에 실행했던 클래스 실행


===== 소스 네비게이션 =====
1. Ctrl + 마우스커서(혹은 F3) : 클래스나 메소드 혹은 멤버를 상세하게 검색하고자 할때
2. Alt + ->, Alt + <- : 이후, 이전
3. Ctrl + o : 해당 소스의 메소드 리스트를 확인하려 할때
4. F4 : 클래스명을 선택하고 누르면 해당 클래스의 Hierarchy 를 볼 수 있다.


===== 문자열 찾기 =====
1. Ctrl + k :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블럭으로 설정한 후 키를 누른다.
2. Ctrl + Shift + k : 역으로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찾아감.
3. Ctrl + j : 입력하면서 찾을 수 있음.
4. Ctrl + Shift + j : 입력하면서 거꾸로 찾아갈 수 있음.
5. Ctrl + f : 기본적으로 찾기

6. Ctrl + shift + g : 커서를 메소드 위에 놓고 누르면 해당 메소드를 사용하는 곳을 찾아준다. 마우스 오른쪽-Reference - 에도 있음.


===== 소스 편집 =====
1. Ctrl + Space : 입력 보조장치(Content Assistance) 강제 호출 => 입력하는 도중엔 언제라도 강제 호출 가능하다.
2. F2 : 컴파일 에러의 빨간줄에 커서를 갖져다가 이 키를 누르면 에러의 원인에 대한 힌트를 제공한다.
3. Ctrl + l : 원하는 소스 라인으로 이동
   로컬 히스토리 기능을 이용하면 이전에 편집했던 내용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4. Ctrl + Shift + Space : 메소드의 가로안에 커서를 놓고 이 키를 누르면 파라미터 타입 힌트를 볼 수 있다.

5. 한줄 삭제 CTRL + D
6. 파일 닫기 : CTRL+W 
7. 들여쓰기 자동 수정. (3.0 NEW) : CTRL+I 
8. 블록 주석(/*..*/) 추가.(3.0 NEW): CTRL+SHIFT+/ 
  8.1 Ctrl + / 해주면 여러줄이 한꺼번에 주석처리됨. 주석 해제하려면 반대로 하면 됨.
9. 위(아래)줄과 바꾸기 : ALT+UP(DOWN) 

10. 블록 선택하기.  : ALT+SHIFT+방향키 
11. 메소드의 파라메터 목록 보기. : CTRL+SHIFT+SPACE
12. 자동으로 import 하기 : CTRL+SHIFT+O 

13. 열린 파일 모두 닫기 : CTRL + SHIFT + F4
14. 블록 주석 제거 : CTRL+SHIFT+
15. 전체화면 토글 : CTRL+M 
16. 한줄(블럭) 복사 : Ctrl + Alt + 위(아래) 
17. 다음 annotation(에러, 워닝, 북마크 가능)으로 점프 : Ctrl + , or . 
18. 퀵 픽스 : Ctrl + 1  
19. 메소드 정의부로 이동 : F3
20. 하이어라키 팦업 창 띄우기(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간 이동시 편리) : Ctrl + T  

21. 메소드나 필드 이동하기 CTRL + O 
22. ULTRAEDIT나 EDITPLUS 의 CTRL+TAB 과 같은 기능. : CTRL+F6 

===== 템플릿 사용 =====
1. sysout 입력한 후 Ctrl + Space 하면 System.out.println(); 으로 바뀐다.
2. try 입력한 후 Ctrl + Space 하면 try-catch 문이 완성된다.
3. for 입력한 후 Ctrl + Space 하면 여러가지 for 문을 완성할 수 있다.
4. 템플릿을 수정하거나 추가하려면 환경설정/자바/편집기/템플리트 에서 할 수 있다.

===== 메소드 쉽게 생성하기 =====
1. 클래스의 멤버를 일단 먼저 생성한다.
2. override 메소드를 구현하려면 : 소스->메소드대체/구현 에서 해당 메소드를 체크한다.
3. 기타 클래스의 멤버가 클래스의 오브젝트라면 : 소스->위임메소드 생성에서 메소드를 선택한다.


===== organize import =====
1. 자바파일을 여러개 선택한 후 소스 -> 가져오기 체계화 해주면 모두 적용된다.


===== 주석 처리 =====
2. Ctrl + / 해주면 여러줄이 한꺼번에 주석처리됨. 주석 해제하려면 반대로 하면 됨.


===== 소스 코드 형식 및 공통 주석 설정 =====
1. 환경설정 -> 자바 -> 코드 스타일 -> 코드 포멧터 -> 가져오기 -> JYJ프로파일.xml 을 불러다가 쓰면 된다.
2. 또한 다수의 자바파일에 프로파일을 적용하려면 패키지 탐색기에서 패키지를 선택한 후 소스 -> 형식화를 선택하면 된다.
3. 환경설정 -> 자바 -> 코드 스타일 -> 코드 템플리트 -> 가져오기 -> JYJ템플리트.xml 을 불러다가 쓰면 된다.


===== 에디터 변환 =====
1. 에디터가 여러 파일을 열어서 작업중일때 Ctrl + F6 키를 누르면 여러파일명이 나오고 F6키를 계속 누르면 아래로
2. Ctrl + Shift + F6 키를 누르면 위로 커서가 움직인다.
3. Ctrl + F7 : 뷰간 전환
4. Ctrl + F8 : 퍼스펙티브간 전환
5. F12 : 에디터로 포커스 위치


===== JAVA Doc 생성 =====
1. 프로젝트 -> Javadoc 생성


===== 내보내기 =====
2. 해당 프로젝트를 zip 행태로 압축해서 보관할 수 있다.


===== 자바 찾아보기 perspective =====
3. 해당 프로젝트를 보다 편리하게 한번 둘러보는데 좋다.


===== 스크랩북 =====
1. 스크랩북을 이용하면 자바파일을 만들어 테스트 해보지 않고도 간단하게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2. 패키지 탐색기에서 신규 -> 기타 -> 자바 -> 자바 실행/디버그 -> 스크랩북 페이지 선택


===== 디버그 =====
1. F5(Step Into) : 현재의 명령문이 호출되는 메소드 속으로 진행하여, 그 첫 문장을 실행하기 전에 멈춘다.
  하지만 자바 라이브러리 클래스 수준까지 들어가므로 단계필터 사용을 체크(Shift+F5)를 하면 필터를 설정한 
  클래스에 대하서는 Step Over 기능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2. F6(Step Over) : 현재의 명령문을 실행하고 다음 명령문 직전에 다시 멈춘다.
3. F7(Step Return) : 현재의 메소드에서 리턴한 직후에 다시 멈춘다.
4. F8(Resume) : 멈추어 있던 쓰레드를 다시 계속 실행한다.
5. Display view(표시) : 창 -> 보기표시 -> 표시 선택하여 소스상에서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서 실행시켜 볼 수 있다.
  한 순간의 값만 필요할 때 볼 수 있는 반면에 아래놈은 계속적으로 값이 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6. Expression view(표현식) : 복잡한 식 혹은 객체를 디버깅 하면서 계속 볼 수있는 창이다.
  마우스 오른버튼 -> 감시 표시식 추가 선택한 후 사용한다.
  환경설정 -> 자바 -> 디버그 -> 세부사항 포멧터 선택 후 보기 편한 식으로 편집하면 Expression View 에서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7. 디버깅 하면서 소스를 수정하고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할 필요 없이 계속 디버깅을 진행 할 수 있다.
  다만 메소드를 추가하거나 필드를 추가하면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
8. Drop to Frame(프레임에 놓기) 는 정말 모르겠다.
9. 디버깅 작업을 할때 해당 라이브러리의 소스코드를 첨부하지 않으면 진행상황을 볼 수 없을 경우
  해당 라이브러리에 소스코드를 첨부할 수 있다. 해당 프로젝트 -> 특성 -> Java 빌드경로 -> 라이브러리 -> 소스참조
  편집 버튼을 눌러서 첨부 한다.


===== 도움말 =====
"JDT 팁과 요령"이라고 치면 여러가지 흥미로운 팁이 나온다.


===== JUnit =====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툴임.


===== Refactoring =====
1. Pull Down : 수퍼클래스의 멤버나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로 내리는 행위
2. Push Up : 하위 클래스의 멤버나 메소드를 상위 클래스로 올리는 행위


===== CVS =====
1. CVS 서버로는 윈도우에 CVSNT 최신버젼을 설치하고, [컴퓨터 관리]를 통해서 사용자를 추가한다.
- CVSNT 를 설치할때 윈도우의 경우 Repositories 를 추가할때 접두어를 사용하지 말고 디렉토리 풀이름(d:/cvs) 이런식
  으로 등록해야 Eclipse 와 에러없이 동기화가 잘 된다.
2. Eclipse 에 CVS 저장소 perspective 에서 새로운 저장소를 등록한 후 HEAD 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체크아웃하면
  자바 perspective 에 등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웹 프로그램밍 =====
1. WTP를 다운받아서, 기존 이클립스 프로그램에 붙여넣는다.

2. 프로젝트를 생성할때 WEB-> Dynamic Web Project로 생성한다.

3. 기본 라이브러리에 TOMCAT, JDK 관련 라이브러리가 추가된 것을 확인한다.

 

 

이클립스 메모리 문제 : 등록정보에서 대상에

C:\eclipse\eclipse.exe -clean -vmargs -Xmx512M 넣어준다.

-clean : 실행이 될때 플러그인을 다시 한번 리로딩을 해달라는 의미

 

메뉴 source -> generate constructor using field  : 생성자를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alt + shift + s -> 메뉴 source가 뜬다.   get, set메서드들도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F5 : refresh 기능

F4 : 하나의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 구조를 보여준다...

 

ctrl + shift + o : 필요한 import 문을 모두 넣어준다.

 

ctrl + alt + h : 이 메소드를 어디에서 호출하고 있는가

 

alt + shift + r : 메소드 리네임

 

 

- 이클립스에서 톰캣 설정 tomcatPluginV32beta3.zip, apache-tomcat-5.5.17-admin.zip-


window -> Preferences -> Tomcat에서
Tomcat version을 설정하고 Tomcat Home을 설정 Apply 
Tomcat 하위의 Advanced에도 Tomcat base을 설정 Apply
Tomcat Manager 에서 username과 password 에 admin으로 설정한다. 그러면 conf폴더 밑에 
tomcat-users.xml 에 마지막 라인이 추가 된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존재하는 프로젝트 열기 -
  File -> Import를 사용 General 에서 Exisiting Projects into Workspace -> 폴더를 추가 -> Finish

 

- api 추가 -
프로젝트 오른쪽 마우스 -> Properties - > Java Build Path -> Tomcat_Home을 활성화 -> Javadoc location -> Edit에서 api 위치설정

 

- html 편집창 텍스트 조절 -
Window -> Preferences -> General -> Appearance -> Colors and Fonts -> Structured Text Font -> Change로 조절

 

- xml 편집창 텍스트 조절 -
Window -> Preferences -> Editors -> ADD 에서 *.xml를 추가한다. 그리고 아래의 Add  Text Editer를 추가한다.

 

 

Eclipse 단축키 확인 및 변경

 

Eclipse의 모든 단축키는 Window >> Preferences >> Workbench >> Keys 메뉴에서 확인 및 변경이 가능하다. 그 동안 다른 툴에서 자신의 손에 익숙한 단축키들이 있다면 이 메뉴에서 단축키들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다.

 

 

Java Editor 단축키

 

Ctrl + Shift + M : 특정 클래스 Import 시키기
Ctrl + Shift + O : 자동으로 Import 시키기
Ctrl + Shift + F : 코드 자동 정리
Ctrl + Shift + G : 특정 메써드나 필드를 Reference하고 있는 곳을 찾는다.
Ctrl + 1 : Quick Fix.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 Quick Fix를 통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Ctrl + Shift + / : 블럭 주석 설정
Alt + Shift + UP : 커서를 기준으로 토큰단위 블럭지정
Alt + Shift + DOWN : 커서를 기준으로 토큰단위 블럭해제
CTRL + L : 특정 줄번호로 가기
Alt + Shift + J : 자동으로 주석 달기 (메소드나 멤버변수에 포커스 두고 실행)

 

 

Window 이동

 

F10 : 메뉴창을 활성화
Ctrl + F8 : 다음 Perspective로 이동
Ctrl + N : 새로운 파일 및 프로젝트 생성.
Ctrl + Shift + Down : Java Editor에서 다음 member로 이동.
Ctrl + F7 : 다음 View로 이동.
Ctrl + Shift + F7 : 이전 View로 이동.
Alt + <- : 이전 작업 화면
Alt + -> : 다음 작업 화면
F12 : 컴파일 중 에러등으로 포커스가 다른데로 갔을 때 Editor 로 커서 이동
Ctrl + 1 :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 곳에서 Ctrl + 1을 누를 경우 컴파일 에러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

 

디버깅 단축키

 

CTRL + Shift + B : 현 커서의 위치에 브레이크 포인터 설정/해제
F11 : 디버깅 시작
F8 : 디버깅 계속
F6 : 한줄씩 실행(Step Over)
F5 : 한줄씩 실행하되 함수일 경우 그 함수 내부로 들어감(Step Into)
CTRL + R : 현재 라인까지 실행(Run to Line)

 

 

Refactoring 단축키

 

Shift + ALT + 알파벳 : Refactoring을 위한 단축키 임.

 

 

RUN 단축키

 

Ctrl + F11 : 이전에 실행되었던 Run파일 실행.


'개발/활용정보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t 태스크  (0) 2011.04.19
Creating a Custom Event  (0) 2011.04.19
자바가 사용하는 메모리의 종류와 특징  (0) 2011.04.13
Java 메모리 설정 MaxPermSize  (0) 2011.04.13
Jboss Clustering  (0) 2011.04.13
And